• 최종편집 2024-02-27(화)
 
몽클라르중령.jpg
<출처:국가보훈처>

국가보훈처는 몽클라르(Ralph Monclar) 프랑스 육군 중령을 2월의 6ㆍ25전쟁영웅으로 선정했다.

 

6ㆍ25전쟁이 발발하자 “저는 육군 중령이라도 좋습니다. 저는 언제나 전쟁터에서 살아왔습니다. 저는 곧 태어날 자식에게 제가 최초의 유엔군 일원으로 참전했다는 긍지를 물려주고 싶습니다.” 라고 말하며 육군 중령으로 자청하여 유엔군으로 참전하여 프랑스 대대를 지휘하게 됐다.

 

유엔군 프랑스대대는 1951년 1월 한국 전선에 투입된 이래 정전협정이 체결된 1953년 7월까지 3차에 걸쳐 부대를 교체하며 힘들고 어려운 전투를 계속했다.

지원병만으로 구성된 프랑스 대대는 한국에 도착한 직후인 1951년 1월7일 부터 2월 11일까지 전개된 일련의 전투에서 몽클라르 중령의 지휘 하에 영하 30도를 오르내리는 혹독한 추위 속에서 강력한 공산군의 공격에 맞서 방어진지를 고수하는 전공을 세웠다.

 

특히 1951년 2월 13일부터 17일까지 계속된 지평리 전투에서는 미 제2사단 제23연대의 일원으로 험난한 지형과 살을 에는 혹독한 추위 속에서 적의 모든 공격을 물리침으로써 적의 대공세를 분쇄하는데 크게 기여했다.

 

3성 장군 출신의 몽클라르 중령이 지휘하는 프랑스대대는 미 제2사단 제23연대에 배속되어 중공군의 2월 공세 당시 중동부전선의 전략요충지인 지평리에서 중공군 제39군 예하 3개 사단에 의해 완전 고립되는 위기에 처했으나, 미 23연대와 프랑스군 대대의 전 장병이 3일에 걸쳐 근접전투와 백병전으로 적의 집요한 공격을 물리침으로써 중공군 참전 이후 첫 승리의 기쁨을 유엔군에게 안겨주었으며, 중공군에게 승리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함께 재 반격의 기틀을 마련하여 향후 6ㆍ25전쟁을 승리로 이끄는데 크게 기여했다.

 

1964년 6월 3일 작고한 몽클라르 장군의 장례식은 당시 프랑스 대통령이었던 샤를 드골이 주관했다. 고인의 숭고한 군인정신과 자유를 위한 생애를 국가적 예우를 갖추어 추모했다.

 

몽클라르 중령은 프랑스군 대대의 초대 지휘관으로 제2차 세계대전에서 각종 무공훈장을 수여받은 전쟁영웅으로 육군중장으로 전역했다.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한국구하려 장군에서 중령으로 계급낮춘 프랑스 전쟁영웅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